탑뷰, 쿼터뷰, 사이드뷰, 백뷰

2023. 2. 10. 01:44·A/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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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뷰

위에서 본 시점을 뜻하며 영국식 및 외래어 표기법으로는 톱뷰라고 한다. (탑다운이라고도 한다.)

 

장점

  • 8방향으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고전게임의 경우 4방향 게임도 상당수 존재하지만 4방향이라도 횡스크롤보단 이동면에서 자유롭다.
  • 주변에 있는 적이 눈에 잘 들어온다. 적이 시야내에 출몰하거나 근처에 숨어있는걸 보고 대처할 수 있다.

단점

  • 3D 게임에 비하면 시야면에서는 불리하다. 하늘이 보이지 않게 되고, 특히 멀리 있는 인물들이나 몹들은 볼 수가 없어 건슈팅 장르에서 불리하다.
  • 3D 게임에 비하면 입체감 표현에 한계가 있다.

쿼터뷰

특유의 마름모(높이 개념이 있다면 직육면체) 모양의 지도가 특징. 톱뷰의 공간감과 사이드뷰의 그래픽적 매력을 절충하여 액션, RTS, SRPG 등에 널리 쓰이며, 특히 RTS는 쿼터뷰로 스타크래프트가 대표적이다.

 

개요및 특징

3차원 물체를 2차원 평면상에 시각적으로 구현하는 방법으로, x, y, z축이 서로 이루는 각도가 모두 같거나 120°가 되도록 투영된 그림이다.(반드시 120°가 될 필요는 없으나 일정한 비율을 가진다.) 대중적으로는 쿼터뷰(quarter view), '2.5D'라고도 불리며 영어권에서도 '쓰리 쿼터 뷰(3⁄4 view)', '유사 3D(pseudo 3D)'라는 명칭이 사용된다.

흔히 말하는 쿼터뷰는 아이소메트릭 뷰라고 부르는 것이 정확한 개념이며, '퍼스펙티브(perspective)'에 반하는 개념으로 '오르소그래픽(orthographic)'이라는 표현을 쓰기도 한다. 현실적으로는 화면 가장자리에 있는 물체는 화면 중앙에 있는 물체보다 시점에서 더 멀기 때문에 더 작아 보이고 더 기울어져 보여야 하지만, 2D 스프라이트로 이루어지는 그래픽이라서 그런 거 없이 동일한 크기로 묘사되기 때문이다.

 

장점

  • SRPG포함 전략 게임일 경우 지형지물과 캐릭터 파악이 몹시 용이하다.
  • 보여줄수 있는 각도가 고정되어 그외부분은 볼 수 없기때문에 백뷰나 1인칭 시점에 비해 상대적으로 그래픽 작업이 편해진다. 대표적인게 천장이나 하늘 등 1인칭 시점에서 위쪽을 차지하는 부분.

단점

  • 도트 게임일 경우 톱뷰나 사이드뷰에 비해 훨씬 많은 공을 들이게 된다.

탑뷰, 쿼터뷰 차이

보통 캐릭터의 움직임 축이 수평/수직이면 탑 뷰, 사선이거나 사선을 포함한 4방향이면 쿼터 뷰라고 일컫는 경우가 많으며, 많은 경우 캐릭터나 시점 자체보다도 '맵이 마름모꼴 타일로 배치되는가 아닌가'로 구별되는 경우가 더 많다.

사이드뷰

  • 측면에서 보는 시점을 뜻한다. 국내에서는 횡스크롤이라는 말을 자주 사용한다.
  • 시정을 자유롭게 구분할 수 없는 측면 고정 시점을 뜻하기 때문에 몇몇 예외를 제외하면 거의 2D 게임에서 쓰이는 용어다.
  • 3D 횡스크롤 게임도 존재는 한다.
  • 단조롭지 않은 진행을 위해 대부분 플랫폼 점프 액션이 필수요소이다.

장점

  • 3D 멀미가 있는 사람들이나 어린이, 장년층도 쉽게 적응할 수 있다. 3D로 이루어진 횡스크롤도 있지만 카메라에 변동이 적어서 훨씬 덜 어지럽다.
  • 인간의 눈은 기본적으로 위아래보다는 좌우이동이 적합하기 때문에 눈이 편하다.
  • 보여줄수 있는 각도가 고정되어 그외 부분은 볼 수 없기 때문에 백뷰나 1인칭 시점에 비해 상대적으로 그래픽 작업이 편해진다. 어떻게 보면 탑뷰보다도 더 편한데 예를 들면 캐릭터 스프라이트의 경우 탑뷰는 전, 후, 좌, 우 최소 4개의 스프라이트가 필요하나, 사이드뷰는 좌, 우 2개만 만들면 된다. 좌 또는 우 스프라이트 하나만 만든 후 반전시킬 경우 사실상 하나만 만들면 되지만, 비대칭 스프라이트인 경우(예를 들어 한쪽 팔만 총이 달려있는 락맨, 한 손에 검을, 다른 손에 실드를 든 원더 보이) 스프라이트를 반전시키면 바라보는 방향에 따라 비대칭 요소도 반전되므로(예를 들어 락맨의 총) 어색해질 수 있다. 이런 경우 좌우 스프라이트를 따로 만들어야 한다.

단점

  • 고개를 돌려 다른 주변 사물을 본다든지 할 수 없어 풀 3D 게임에 비해 현장감, 공간감이 부족할 수 있다.
  • 측면 이동(속칭 Y축 이동: X축을 전후진, Z축을 상하 점프 이동으로 보았을 경우)이 불가능하거나 극히 제한된다.

백뷰

  • 캐릭터의 등 뒤에서 본 시점을 뜻한다.
  • 숄더뷰(shoulder view) 등도 이에 속한다.
  • 한국에서는 주로 백뷰라고 칭하지만 외국에서는 숄더뷰라는 명칭이 더 널리 사용된다.
  • 백뷰의 카메라 거리가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백뷰와 쿼터뷰는 비슷하게 보일 수 있다. 탑뷰, 쿼터뷰와 백뷰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백뷰는 캐릭터를 중심으로 회전(공전)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꼭 그런건 아니지만 쿼터뷰는 상대적으로 과거 도트그래픽 시절 게임에 쓰이던 용어이다. 드론이 등장하면서 드론뷰라고 칭하기도 한다.
  • 3인칭 시점에는 백뷰뿐 아니라 탑뷰, 쿼터뷰, 사이드뷰도 있기 때문에 대표용어로 사용하기에는 부적절하다.

장점

  • 1인칭 시점에 비해 넓은 시야를 확보 가능하다.
  • 상대적으로 3D 멀미가 덜하다.
  • 1인칭 시점보다 상대적으로 다양한 모습(캐릭터 동작, 연출 등)을 구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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